자동차 일상 점검 방법

엔진 내부

시동이 용이하고 연료, 냉각수가 충분한지 체크하기

누수, 누유는 없는지 체크하기

구동벨트의 장력은 적당하고 손상된 곳은 없는지 체크하기


차 외관 점검

엔진 - 배기가스의 색깔은 깨끗하고 유독가스 매연의 배출이 없는가

연료 - 주입구 주변에 연료 넘침에 의한 오염은 없는가

완충 스프링 - 스프링의 연결 부위에 손상, 균열이 없는가

변속기 - 누유는 없는가

바퀴 -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당한가 / 타이어의 이상 마모 또는 손상은 없는가 / 휠너트(또는 볼트)의 조임은 충분하고 손상은 없는가

램프 - 깜빡임이 확실하고 파손되지 않았는가 

번호판 - 차량 번호판이 파손되지 않았는가


차 내부 점검

엔진 - 연료는 충분하고 시동은 용이한가

스티어링 휠 - 흔들림, 유동이 없는가 /조작이 용이한가

브레이크 - 페달의 유격과 잔류간극이 적당한가 / 브레이크의 작동이 양호한가 / 주차 브레이크의 작동량은 적당한가

변속기 - 변속 다이얼의 조작이 용이한가

아웃사이드 미러/ 룸미러 - 비침 상태가 양호한가

경음기 - 작동이 양호한가

와이퍼 - 작동이 양호하고 와셔액은 충분한가

각종 계기 및 스위치 - 작동이 양호한가


주의사항

  • 엔진 오일 첨가제를 사용을 금지하며 엔진 오일 첨가제는 엔진 오일의 특성을 변화시켜 심 각한 엔진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검증되지 않은 연료(첨가제 등)는 주유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인증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 연료 탱크 에어필터의 오염 시 주유가 안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점검하며 연료 필터교체를 적절한 시기에 교환하여야 합니다.
  • 과도한 재시동 시 촉매장치 등 배출가스 관련 부품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정식 수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가솔린 엔진 연료 필터의 수명은 차량 수명과 동일하여 교체 및 점검이 필요하지 않지만 절절한 시기에 교체를 해주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또한 사용한 연료의 품질과 운전 습관에 따라 필터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니 가급적 자주 이용하는 주유소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 이로 인해 엔진 출 력 저하, 엔진 부조, 시동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필터를 교체하십시오.
  • 연료 관련 항목의 점검 및 교체 주기는 국내석유사업법에 명시된 휘발유 품질 기준을 만족시키는 연료 기준입니다.

엔진 오일 점검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 품을 작동하는 역할을 하며 운전 중 엔진 오일의 소모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정기적인 엔 진 오일 양 확인 및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일 성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 교체 주기 내에 오일 양 확인 및 보충을 실시해야 하며 보충의 경우 직접 할 수 있으니 엔진 오일량을 자주 체크해야 합니다.


냉각수 점검

냉각수의 양은 매일 점검하여 필요시 보충해야 하며 냉각수의 양은 엔진이 차가울 때 냉각 수 보조 탱크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 기준으로 맞춰 보충합니다.

 

최대선 (MAX)과 최소선(MIN)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최소선(MIN)에 가까우면 지정된 부동액 사양을 냉각수 혼합 비율에 맞추어 최대선(MAX)까지 채우고 최대선(MAX)을 초과하지 않도록 보 충하며 냉각수의 경우 충분히 열을 식힌 후 보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냉각수 혼합 비율

부동액의 혼합 비율은 50%가 되어야 합니다. (부동액 50%, 물 50%)이며 냉각수 부동액 농도가 60%를 초과하거나 35% 미만일 경우, 엔진 내부의 부식 및 오버 히트 가능성이 있습니다.

 

냉각수 보충 시나 후에는 부동액의 혼합비 율을 점검하며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 또는 냉각수 보조탱크 캡을 열거나 냉각수를 주입할 때 냉각수 가 흘러내릴 경우 엔진 하부 등 다른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부직포, 두꺼운 수건 등으로 캡 주위를 감싼 뒤 천천히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합니다.

 

보조탱크에 냉각수가 없을 때는 냉각수 보 조 탱크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며 품질과 성능이 적합한 사계절 부동액을 사 용하십시오. 부적합한 부동액 사용 시 엔진 냉각계 부품에 부식이나 침전물 생성 또는 손상으로 엔진 과열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순정 부동액을 사용합니다.


 

에어클리너 점검

에어클리너 필터의 상태 불량은 엔진수명의 단축, 매연의 과다 발생, 엔진 출력의 저하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기 점검 주기에 따라 점검, 교체하십시오. 특히, 비포장 도로나 먼지가 많은 도로에서 주 행하면 먼지가 더욱 많이 흡입되므로 철저하 게 관리하시고, 통상 조건보다 더 자주 필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에어클리너 필터를 분리한 상태로 주행을 금지하며 이는 과도한 엔진 마모를 초래합니다. 또한 품질이나 성능이 부적합한 에어클리너 필 터를 사용하면 엔진 내부 및 센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순정 부품 에어클리너 필터는 품질과 성능을 자사가 보증하는 부품입니다. 미량의 먼지가 계속 엔진에 흡입될 경우 먼 지가 연마제 역할을 해서 엔진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필터, 고무패킹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커버를 확실히 체결합니다.

 

에어클리너 필터 분리 시 에어플로우 센서에 충격을 가하거나 공기 흡입구에 먼지나 오염 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